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똘똘하게 분양받기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가 신축주택을 분양받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공공분양아파트, 민간분양아파트 모두 청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입액은 월 2만원~50만원 한도인데 당첨되고자 하는 아파트에 따라 납입전략을 잘 수립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인 개인 또는 외국인 거주자라면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추, 청약예금, 청약부금 중 1인 1계좌만 보유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개요 및 청약자격, 청약 시 유의사항, 납입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개요

개요

적립액에 따라 주택청약권이 주어지는 상

특징

매월 2만원이상 50만원 이내에서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납부한 총액이 1,500만원 도달 시 까지는 50만원 초과하여 자유적립 가능하며「국민주택, 민영주택」모든 주택 청약이 가능합니다.

예금자보호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이 예금은 주택도시기금에 의해 정부가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입대상

국민인 개인(미성년자, 국내거주 재외동포 포함) 또는 외국인 거주자 ※ 전 금융기관에 걸쳐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 중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

적립 금액

매월 2만원이상 50만원 이내에서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 할 수 있으며, 납부한 총액이 1,500만원 도달 시 까지는 50만원 초과하여 자유적립 가능

가입 기간

가입 한 날로부터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입주자로 선정시 까지

적용 이율

구분 기간 및 금액 금리(연) 비고
약정이율 1개월 이내 0.00 변동금리로서 정부의 고시에 의하여 변동 될 수 있으며 금리변경 시 변경일 기준으로 변경 후 금리적용
1개월 초과 1년 미만 1.30
1년 이상 2년 미만 1.80
2년 이상 2.10

 

청약자격

국민주택

최초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주택건설지역 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자로서 민법에 따른 성년자(만19세 이상)와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세대주인 미성년자(주택청약 시 성년자로 인정)만 청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자녀 및 형제자매는 세대주인 미성년자와 같은 세대별 주민등록표등본에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 직계존속의 사망, 실종선고 및 행방불명 등으로 형제자매를 부양하는 경우
– 동일한 주민등록표등본에 함께 등재된 세대[청약신청자의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포함) 및 직계비속(직계비속의 배우자포함)] 전원이 주택 또는 분양권등을 소유하고 있지 아니한 세대구성원(무주택세대구성원)은 국민주택에 청약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주택 청약자격조건

민영주택

최초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주택건설지역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자로서 민법에 따른 성년자(만19세 이상)와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세대주인 미성년자(주택청약 시 성년자로 인정)만 청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자녀 및 형제자매는 세대주인 미성년자와 같은 세대별 주민등록표등본에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 직계존속의 사망, 실종선고 및 행방불명 등으로 형제자매를 부양하는 경우

밈영주택 청약 자격조건

 

청약 시 유의사항

국민주택

– 국민주택 청약순위 산정 시에는 월납입금을 지연(연체)납입 시 순위발생일이 늦어져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고, 미리 납입하신 경우는 해당 월의 정해진 날짜(신규일에 해당하는 날)가 도래하여야 납입회차와 금액이 인정됩니다.
– 국민주택 청약 시 회차별 납입인정금액은 최고 10만원까지만 인정합니다.
– 성년에 이르기 전 납입한 횟수가 24회 초과시 24회까지 납입 한 것으로 인정합니다.(2년만 인정)

민영주택

– 민영주택 청약에 대해서는 지연(연체) 및 선납 제도를 적용하지 않고, 납입금액의 총액이 예치기준금액에 도달한 날에 순위를 인정합니다. 보통 입주자모집공고일 전날까지 예치금액을 충족하면 됩니다.
– 가점제 적용하여 가입기간을 산정할 경우, 미성년기간 중 가입기간은 2년 초과 시 2년까지만 인정합니다.

 

예치금액

구분 서울/부산 기타광역시 기타시군 비고
85㎡ 이하 300 250 200 85㎡이하 민영주택(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 포함) 청약가능
102㎡ 이하 600 400 300 102㎡이하 민영주택(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 포함) 청약가능
135㎡ 이하 1,000 700 400 135㎡이하 민영주택(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 포함) 청약가능
모든면적 1,500 1,000 500 모든 전용면적에 청약가능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전략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활용해 분양을 받아 내집마련을 하고자 하는 경우, 적립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순위 자격을 갖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1순위 자격을 가지면 준비가 끝났다고들 생각하시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공공분양 아파트는 무주택기간과 납입금액을 당첨기준으로삼고, 민영아파트의 경우는 나이,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등 청약가점제에 따른 점수가 당첨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공공택지개발지구에서 분양하는 공공아파트의 경우 무주택 기간과 1회 납입인정금액 10만원을 기준으로 납입금액이 많은 순으로 당첨기준이 되는데, 당첨자 중 무주택 기간이 동일할 경우 납입금액이 많은 사람이 당첨이 되기 때문에

공공아파트에 청약할 계획을 갖고 계신다면 일찍부터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여 월10만원씩 꾸준히 적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공주택 혹은 민영주택 1채를 분양받기 위해서는 오랜 인고의 시간을 견뎌야 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 접어들었지만, 늘 그랬듯 시간이 지나면 다시 호황기가 올 것입니다.

그때를 위해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합니다. 아직 만30세가 안되셨거나, 어린자녀가 있다면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를 개설하여 지금부터 꾸준히 납입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